블루투스(Bluetooth)

[wp]블루투스[/wp](IEEE 802.15.1)는 1994년 에릭슨에 의해 최초로 개발된 개인 근거리 무선 통신(PANs)을 위한 산업표준이다. 블루투스는 다양한 기기들이 안전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전세계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라디오 주파수를 이용해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한다. 블루투스라는 이름은 10세기의 덴마크 왕 헤럴드 블루투스에서 유래했는데, 대립국면에 있는 파벌들이 협상하는데 있어서 특히 유명했다. 즉 다른 장치들간에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이 기술에 적합한 이름이다. 블루투스는 ISM 대역인 2.45GHz를 사용한다. 버전 1.1과 1.2의 경우 속도가 723.1kbit/s에 달하며, 버전 2.0의 경우 EDR을 특징으로 하는데, 이를 통해 2.1 Mbit/s의 속도가 가능하다. 블루투스는 유선의 USB를 대체하는 개념이며, Wi-Fi는 Ethernet을 대체하는 개념이다. 암호화에는 SAFER(Secure And Fast Encryption Routine)+을 사용한다.

WiFi에 이은 또다른 무선의 자유로움, 블루투스... 글에 블루투스가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으며, 좀 더 기술적인 내용은 Bluetooth 자습서를 참고한다.

블루투스 1.1 1.0B 규격에서 발견된 많은 오류들이 수정되었다. 비암호화된 채널들에 대한 지원이 더해졌다. 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or(RSSI)

블루투스 1.2 이 버전은 1.1과 호환되며 다음과 같은 큰 발전이 있었다. Adaptive Frequency-Hopping spread spectrum(AFH), 호핑 시퀀스에서 붐비는 주파수를 피함으로써 라디오 주파수 간섭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켰다. 실사용에서의 향상된 전송속도 호스트 컨트롤러 인터페이스(HCI)가 3-wire UART를 지원한다. HCI가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timing information에 액세스한다.

블루투스 2.0 이 버전은 1.x버전들과 호환된다. 가장 큰 개선사항은 2.1 Mbit/s의 Enhanced Data Rate(EDR)이다.

관련자료 및 최신동향기사

  • 블루투스를 이용한 이동통신 서비스의 동향과 전망
  • [랜이즈 기획특집] 블루투스를 알아본다. 1부 ...
  • CSR, 런던 통신 박람회에서 블루투스, 와이파이 공존 시연 성공
  • 블루투스 랜 액세스 포인트, PSTN 게이트웨이 기능 및 VoIP 게이트웨이
  • CSR, 칼포드(Callpod)와 블루투스 컨퍼런싱 기술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 ZDNet Korea...국산 블루투스 폰 해킹에 '무방비'
  • 트렌드넷, 블루투스 VoIP폰 키트 선보여.
  • 'Techn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ple TV  (0) 2008.01.08

    Posted by BlogZin

    Response
    ,

    Broadcast Yourself

    YouTube

    'Broadcast Yourself'를 하는 Meghan Julius라는 친구인데,기타와 노래 실력이 제 마음에는 쏙 드는군요.



    YouTube.com이 PCWorld가 선정하는 'Best Product of Year 2006'의  Top 10 중 9위를 차지할 거랍니다.
    다른건 아직 잘모르겠는데 빨간 Tube와 'Broadcast Yourself'라는 말이 느낌을 콱 주는군요.


    'Med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리 동백꽃  (0) 2006.08.26
    기차는 8시에 떠나네.  (0) 2006.07.04
    Russian Romance - Cello  (0) 2005.10.01
    다은/송은이의 오! 필승 코리아  (0) 2002.06.23
    송은이 떼쓰는 동영상  (0) 2000.01.04

    Posted by BlogZin

    Response
    ,

    기차는 8시에 떠나네.

    카테리니행 열차는 8시에 떠나가네/ 11월은 내게 영원히 기억 속에 남으리
    내 기억 속에 남으리/ 카테리니행 기차는 영원히 내게 남으리
    함께 나눈 시간들은 밀물처럼 멀어지고/ 이제는 밤이 되어도 당신은 오지 못하리
    당신은 오지 못하리/ 비밀을 품은 당신은 오지 못하리
    기차는 멀리 떠나고 당신 역에 홀로 남았네/ 가슴 속에 이 아픔을 남긴 채 앉아만 있네
    남긴 채 앉아만 있네/ 가슴 속에 이 아픔을 남긴 채 앉아만 있네

    <기차는 8시에 떠나네>가사 전문(신경숙 번안)


    이 노래는 그리스 민주화운동의 상징이자 음악가인 미키스 테오도라키스(Mikis Theodorakis)의 작품으로, 그는 이 노래를 작곡한 지 얼마 안 되어 군부독재정권에 의해 투옥되었다가 국외추방을 당한다. 우리에게는 sbs의 드라마 <백야>의 주제가로, 또 조수미가 불러 친숙해진 노래인데, 비장하면서도 애절한 가락에 카테리니라는 기차역을 배경으로 남녀간의 이별을 다루고 있다.

    그런데 일반적인 이별의 노래가 아니라 반독재 민주화운동가를 애인으로 둔 한 그리스 여성의 이별가다. 11월의 어느 기차역에서애인을 만나기로 했지만, 지중해 연안의 한 작은 도시 카테리니로 가는 기차는 8시에 떠나고 애인은 나타나지 않는다. 아마 그는돌아오지 못할 것이다. 잡혀서 투옥되거나, 아니면 계속 민주주의를 위한 투쟁을 하거나 간에 어쨌든 돌아올 수 없을 것이다.그래서 그가 떠난 시간과 공간인 이 11월과 카테리니행 기차는 영원히 기억 속에 남아 있을 것이다. 원곡의 가사에는 그가“비밀을 간직한 채”, “가슴에 칼을 품고서” 떠났다고 표현되어 있다.

    글의 출처는 [인권연대 64호] 미키스 테오도라키스의 <기차는 8시에 떠나네>이며, 음악[각주:1]은 [wp]아그네스 발차[/wp]의 음성이다.

    이 글은 저의 첫번째 포드캐스팅 시도인데, 올블로그에는 잘 올라가는군요.

    1. 태터에서 MP3를 첨부해서 포스트에 넣으면, 내장하고 있는 플래시  플레이어로 음악을  연주한다.  즉 , 플래시가 도는 환경(맥, 리눅스)이면 음악을 들을 수가 있다. [본문으로]

    'Med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리 동백꽃  (0) 2006.08.26
    Broadcast Yourself  (0) 2006.07.05
    Russian Romance - Cello  (0) 2005.10.01
    다은/송은이의 오! 필승 코리아  (0) 2002.06.23
    송은이 떼쓰는 동영상  (0) 2000.01.04

    Posted by BlogZin

    Response
    ,

    태터의 이미지 처리

    태터에서 사진을 올려보면 현재 버젼의 버그가 있군요. 좌/우 정렬로 사진을 본문에 붙이는 것은 태그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사진 아랫부분으로 갈려면 엔터를 계속 쳐야 합니다.

    작은 사진을 첨부하면 원본 그대로 포스트에서 보여줍니다.


    태터에서 큰 사진을 포스트에 붙일 경우에 치리님의 Lightbox TT EX 플러그인은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아래 큰그림에서 사진을 클릭해 보면 놀랍니다.

    Posted by BlogZin

    Response
    ,

    BlogZin.Net에 사용된 태터 플러그인

    태터 업그레이드 0.951 -> 1.0.6를 하고, 은빛기타님의 [TT1.0]기본 + mp3플레이어를 좀 수정해서 스킨을 입혔으니, 이제 사용할 만한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BlogZin.Net에 사용된 플러그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RSSNews는 Ajax로 제작된 RSS Reader인데, 태터의 RSS Reader의 RSSNews 카테고리에 수집된 글의 목록을 태터 메뉴에 표시해 주는 역할을 한다.
    2. Tattertools on Wikipedia는 포스트의 내용중에 wp 태그가 있으면, 해당 단어를 [wp]위키피디아[/wp] 백과사전의 해당 페이지로의 링크를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3. Statistics Graph는 접속 통계를 그래프로 그려준다.
    플러그인 제작하신 inureyes, GemSiN, 페릿님께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깔끔한 모양이 되었군요.


    이제부터 잠시동안 태터1.0의 자세한 해부를 해 봐야겠습니다.

    Posted by BlogZin

    Response
    ,